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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민다움
    오늘의 인사이트 2017. 5. 10. 16:22

     

     

    17p 
    내부 브랜딩 의미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내부직원들이 브랜드(자사) 사랑하게 만듦으로써 마음을 담아 좋은 제품/서비스를 만들도록 하는

    21p
    정말 재미있어서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테슬라의 앨론 머스크, 버진그룹의 리차드 브랜슨도 재미는 그들을 움직이는 원동력
    리처드브랜슨의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된다]에서 비즈니스와 인생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추구하다보니 여기까지 왔다라고 말했다.

    23p
    배달의 민족 김봉진 대표의 가구거점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
    비즈니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좋은 디자인도 소용없다.
    일반적으로 사업이 잘되기 위한, 매출을 높이기 위한 툴로 브랜딩과 마케팅을 이용하지만 김대표는 이와 반대로 생각했다.
    본인이 만들고 싶은 브랜드를 위하여 우선 사업이 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27p
    진정한 크리에이티브란?
    교세라의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 일하는가?] 김봉진 대표가 가장 좋아하는 .
    이나모리 회장은일이란 자신을 완성해갈 있는 가장 강력한 수련의 도구, 일을 통해서 꾸준히 반복적으로 한단계, 높은 단계로 나를 수련해야 나가야한다.”
    -> 진정한 크리에이티브는 진지한 숙련에서 나온다.
    -> 김대표는 결심했다.
    꾸준함이 부족한 자신을 수련하기 위하여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매일 8개씩 디자인에 관련된 컨텐츠를 755일간 2 연재.
    그로 인하여 더욱 성장한 디자이너가 되었다고한다.

    28p
    아이디어를 찾는 훈련법
    문제점을 찾아야 해결책이 나온다.
    보통 해결책을 어떻게 마련해야할 생각하느라 본질적인 문제점을 망각하게 된다.
    -> 김대표가 훈련법어떤 사물에 대해 10가지 문제점 찾기, 이떄는 해결책을 생각하지 않는다.”

    32p
    황인원 시인의 OASIS
    시인은 관찰하고(Observe), 질문하고(Ask), 귀담아 듣고(liSten), 결과 통찰력을 갖게되어(Insight), 다른사람들에게 놀라움(Surprise) 줘야한다.
    -> 이를통해 고객의 사소한 성가심을 찾는다.
    -> 문제점을 먼저 찾고 해결책을 찾는다.

    45p
    핵심을 찾으려면 응축하라
    본인의 이름을 관리하는 , 기업, 나라 브랜드 관리하며 일생을 살아간다.
    -> 브랜드의 개념(브랜드컨셉) 명확해야 한다.
    -> 이를 위해 메시지를 응축하고 응축하여 점점 핵심에 다가가야한다.

    72p
    페르소나가 느껴지는 기업에 호감
    - 애플다운, 삼성다운, 네이버스러운 

    75p
    타깃이 작을 수록 힘을 받는다
    이상적인 타깃을 구체화한다

    89p
    고객유치보다 고객유지
    고객평생가치(CLV) 누군가 기업의 고객으로 머무는 기간동안 창출하는 이익
    고객을 새로 개발하는 마케팅보다 재거래 고객 유치비용이 저렴
    거래금액이 적더라도 거래빈도가 좋은 고객이 가치있다.
    재거래 고객이 다른고객에게 추천하는 순수추천고객지수도 무시할 없다.

    125p
    지속적으로 유지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 성장의 핵심은 사람들의 충성심을 유지하는
    중심컨셉이 변하지 않되, 표현은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계속해서 진화해야한다.
    흔들리지 않는 믿음, 진화의 창의성이 유지

    131p
    덕후커뮤니케이션, 팬과의 소통
    레고의 성장과 -> AFOL 커뮤니티 / M.O.C
    할리데이비슨 -> H.O.G

    153p
    니즈(Needs) 원츠(Wants)
    세상은 편리함만 추구하지 않고, 비싼가격임에 불구하고 안사도 될것을 사게 만들고, 비싸게 사게 만들고하여 행복감과 만족도가 높은 원츠의 시대가 되었다.
    가격제한이 없고, 수요의 끝이 없다. 원츠를 자극한다면 블루오션은 많다.

    163p
    라이프스타일을 파고드는 마케팅전략
    업의 본질에 맞는 타깃설정 그들이 라이프 스타일을 업그레이드 있도록 맞춤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형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사람들의 욕구와 생활패턴에 걸맞는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하는 사업

    165p
    미래를 향한 진보에는 수평적 진보와 수직적 진보
    페이팔의 창시자가 지은 제로투원에 나온 .
    수평적진보는 효과가 입증된 것을 흉내내어 만드는것
    수직적진보는 새로운 일을 하는
    프랑스 소설가 마르셀 프루스트는진정한 발견의 여정은 새로운 경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에 있다.”

    177p
    브랜드 내재화
    소비자들에게 마케팅적으로 표현하기 앞서, 구성원들에게 우선적으로 내재화
    리츠칼튼의 모토우리는 신사숙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사숙녀입니다.”

    275p
    나음, 다름, 다움
    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를 관리하는 (브랜딩)
    성패는 브랜드 `다움` 만들었나에 달려있다. -> 애플다움, 삼성다움머리속에 바로 떠오르는 이미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능적 우수함을 넘어 `자기다운 문화` 있어야 한다.
    자기다움은 내부브랜딩과 장기적브랜딩이 있다.
    장기적브랜딩 -> 한결같다 - 자기만의 컬러를 갖되 트렌드에 맞춰 디테일하게 변화
    일관된 브랜드 컨셉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는 브랜드

    결론
    배달의민족은 자기 자신들만의 독특한 `배민다움` 갖고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이 네버랜드에서 일하는 피터팬과 웬디로서
    즐겁게 일을 있도록 하고 외부적으로는 배달의민족만의 컬러를 다양한 방법으로 일관되게 표현하여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어 냈다.
    이는 내부브랜딩과 외부브랜딩을 적절히하며, 한결같은 이미지이지만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탁월한 브랜드임을 알리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앞으로도 `배민다움` 통해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가져가되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배민문화를 담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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